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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이슈

티메프 사태 환불 보류에 관한 환불 방법, 카드사 지원

by 필쏘굳 2024.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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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메프 사태가 발생함에 따라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고 계시죠. 

티메프에서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대체로 90%는 아래 방법에 의해 해결됩니다.


1. 티메프 환불받는 방법

티메프(티몬과 위메프)에서는 결제 시스템 상의 오류를 얘기하면서 환불해 주겠다고는 하지만 즉각적으로 환불 처리가 되지 않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 보시면 됩니다.

티메프 사태 환불 방법

1-1) 고객센터 문의하기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1로 채팅을 하시거나 전화로 상담센터와 연결이 가능해요. 전화와 채팅 상담이 어려우실 수 있지만, 직접 답변을 받는 것이다 보니 상세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티메프 사태 환불 방법

1-2) 카드사에서 결제 금액 취소

대부분 카드로 결제를 하셨을 거예요. 그렇다면, 카드사에 결제 취소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결제 후에 전산 시스템을 거쳐서 최종 결제되기 때문에 결제 후 결제 완료 처리까지 시간이 존재합니다. 이 시기에 결제 취소를 요청하는 경우에 결제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카드사 고객 센터에 전화 후 결제 취소 요청이 가능하니 카드사 고객 센터에 취소를 요청해 보세요.

티메프 사태 환불 방법

1-3) 카드사 할부 철회

예를 들어, 20만 원 이상의 금액을 일시불이 아닌 할부로 결제했다면, 결제 취소가 아닌 할부철회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할부철회의 경우에는 20만 원 이상 할부 거해에 대해 7일 이내 철회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경우에도 철회가 가능하니 상담원에게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

롯데카드 고객센터 삼성카드 고객센터 BC카드 고객센터
신한카드 고객센터 우리카드 고객센터 하나카드 고객센터
현대카드 고객센터 KB국민카드 고객센터 NH농협카드 고객센터

 

티메프 사태 환불 방법

2. 티메프 환불 사태 

티메프의 일반적인 상품의 환불은 이번주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만, 여행상품과 상품권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동안 환불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갑작스럽게 이러한 일이 일어났기 때문에, 기쁜 마음으로 여행을 계획했던 분들이 많을 텐데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여신금융협회 등의 업계와 정부가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의 여행상품 및 상품권 환불 의무에 대해 법적인 검토를 진행하면서 소비자원의 결과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장의 소비자들은 환불을 기다리고 있는데, 절차라는 것에 의해 계속해서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최근 여신금융협회는 티메프의 여행상품 및 상품권에 관해서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가 법에 의한 환불의 의무가 있는지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절차 때문에 여행상품과 상품권 환불이 바로 진행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아직까지는 보류상태라는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티메프 사태 환불 방법

3. 티메프 환불 대상

상품권의 경우에는 PIN 번호가 발송되지 않은 경우에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의 환불 대상이 됩니다. PIN 번호가 발송되었는지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행상품의 경우에는 여행 일자가 아직 다가오지 않아서 여행을 가지 못했더라도, 과거에 여행 확정이 되었다면 여행사가 여행을 취소한 부분에서는 당연히 여행사가 환불을 해줘야 하지 않느냐는 것이 업계의 의견입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불 주체를 따지다 보니 소비자의 혼란과 불안은 계속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입니다. 이렇게 분쟁을 하다 보면 전액 환불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예상도 되고 있고요.

티메프 사태 환불 방법

4. 티메프 환불 지원

그래도 좋은 소식은 카드사에서는 티메프 환불 사태와 관련하여 결제 취소 및 환불 절차를 신속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를 우선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전반적인 정책입니다. 여신금융협회는 9개의 카드사와 함께 허용범위 내에서 민원을 신속대응하겠다고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편을 겪고 있는 이 시점에서 여러 카드사가 돕는다는 것을 희망적인 것 같습니다.

 

카드사들은 티메프에서 정상적으로 결제되었던 금액을 제공받지 못한 경우에 결제대금 취소가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카드사 고객센터 또는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림이 필요하지만, 카드사에서 적극적인 도움을 준다고 하니 불행 중 다행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로 카드 업계에서는 협조할 사항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싶네요.

티메프 사태 환불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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